본문 바로가기
요즘아빠's Daliy/생활정보

종합소득세 신고대상과 신고기간, 신고방법까지 알아보자

by 요즘아빠 :) 2021. 4. 27.

 

 

종합소득세 신고대상과 신고기간, 신고방법까지 알아보자

 

 

 

안녕하세요~요즘아빠입니다 :)

 

5월이 바쁜 이유가 가정의 달이기도 하지만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와 납부 기간이기 때문인데요 사업자나 프리랜서, 직장 외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직장을 다니는 근로자의 경우에는 매년 진행하는 연말정산을 통해 신고 절차가 진행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신고에 대한 내용을 알지 못해 줄일 수 있는 세액인데도 불구하고 더 많은 금액을 납부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종합소득세 신고대상과 신고기간, 신고방법까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종합소득세란?

 

 

 

종합소득세는 1년 동안 발생한 이자소득, 배당소득, 연금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기타소득을 합산한 것입니다. 종합소득에서 필요경비를 제하고 인적공제로서 기초공제, 배우자공제, 부양가족공제, 장애자 공제를 한 금액을 과세표준으로 하여 누진세율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자진신고납부제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개인에게 귀속되어 발생된 각종 소득을 종합하여 과세하는 소득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신고대상으로는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예를 들어 배우자의 소득이라면 한 가정에서 내는 세금이 아니라 배우자 개인의 세금이 되는 것입니다. 이때 사업 운영으로 벌어들인 소득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기타 근로소득, 배당소득, 이자소득, 연금소득, 임대소득 등이 모두 포함된다는 것을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만약 대상에 해당하지만 신고하지 않았다면?

 

 

신고절차에서 실수가 있었거나 신고기간을 착각해 신고 자체를 진행하지 못한 경우에는 사유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가산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세금을 아끼려다가 신고를 늦게할 경우 오히려 큰 가산세가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종합소득세 세율

 

 

종합소득세는 과세표준 구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2021년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은 5월 1일부터 6월 1일까지 입니다. 매년 5월 한달 간을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기간으로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번 5월의 경우에는 31일이 일요일이라 6월 1일까지 기간이 연장되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19로 인해 매출 급감 등 피해를 본 납세자의 경우, 신고기한 신청을 통해 3개월 내 연장이 가능한데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정된 대구와 경산시, 청도군, 봉화군은 신고기간도 6월 30일까지 연장되었으며, 납부 기간도 8월 31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국세청 홈택스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는데요 세금 유형을 미리 확인한 후 소득이 적은 분들이라면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여 편리하게 신고가 가능합니다.

 

 

 

세무서 방문

 

 

온라인으로 신고하는 방법이 생소하신 분들이라면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고 기간에 많은 사람들이 몰릴 수 있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를 두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무사 신고대행

 

 

마지막 방법으로는 세무사를 통해 신고하는 방법인데요 다양한 절세 방법들을 꼼꼼히 챙겨 세금 폭탄을 해결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소득, 일정 규모 이상인 사업자 분들이라면 세무사의 도움을 받아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종합소득세에 관해 신고대상 및 신고기간, 신고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세금 신고는 늘 챙겨야 될 것이 많고 변수가 많기에 내 소득에 대해서 꼼꼼하게 살펴보고 신고방법을 잘 숙지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치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